자동
         
H O W S P A C E
최근게시물  |  마음가는대로  |  클럽
  S P A C E
  빈터
  더불어
  무을회
  칼라의세상

  마음가는대로
  다운로드
  게시판
  갤러리
  잡동사니
  나그네걸음
  생활지혜
  고사성어

37/320,671
 
작성일 : 06-11-14 19:27
절영(絶纓)
 글쓴이 : 빈터
조회 : 1,591  
절영(絶纓)


&갓의 끈을 끊는다는 뜻으로, 남에게 너그러운 덕(德)을 베푸는 것을 비유함.

&출전 : 《說苑 復恩》

&초 장왕(楚莊王)이 밤에 신하들과 연회를 베풀며 놀다가 촛불이 꺼졌는데, 어떤 신하가 그 틈을 타 장공이 총애하는 미인을 끌어안고 희롱하였다. 미인은 그 신하의 갓끈을 끊은 다음 왕에게 촛불을 밝혀 그 사람을 색출해 벌할 것을 청했다. 그러나 장왕은 그 말을 듣지 않고 모든 신하들에게 갓끈을 끊게 한 후 불을 밝히라고 지시하여 그 사람이 누구인지 모르도록 하였다. 그런 일이 있은 지 3년 후 초나라는 진(晉)나라와 싸우게 되었는데, 죽을 힘을 다해 싸운 장수가 있어 승리하였다. 그에게 물어보니 바로 3년 전 왕이 구해 준 그 사람이었다.

출처 :  http://www.cybersodang.co.kr/

 
   
 

Copyright ⓒ howspace.co.kr. All rights reserved.

Warning: Unknown: write failed: Disk quota exceeded (122) in Unknown on line 0

Warning: Unknown: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(files).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.save_path is correct (../data/session) in Unknown on line 0